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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운동 응답(response) 즉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이 실행하는 운동 응답에 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튼을 누르거나 공책에 글을 쓰거나 하는 것은 어떤 목적이 존재합니다. 모든 행동에는 skill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skill이라는 단어는 운동선수나 음악가와 같은 전문가들의 기량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skill이란 적절한 순서와 시간에 맞추어 목적 응답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정확한 움직임을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응답의 종류
운동 응답의 조절과 습득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운동 동작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1. 독립 동작(discrete movement) : 한 제어장치를 향해 팔을 뻗거나 컴퓨터 스크린 상의 한 단어를 가리키는 것과 같은 단일 동작입니다. 시각적 제어장치를 사용하거나 혹은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2. 반복동작(repetivtive movement) : 하나 혹은 여러 가지의 타깃을 향한 단일 동작의 반복입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 건반을 연속으로 치거나 망치로 못을 박는 행위가 있습니다.
3. 순차 동작(sequential movement) : 규칙적 또는 불규칙적으로 배치된 다수의 타깃을 향한 독립된 동작입니다. 예를 들어 타자를 치거나 여러 가지 물건을 향해 손을 뻗는 동작이 있습니다.
4. 연속동작(continuous moventent) : 자동차의 핸들을 조작하거나 나무를 톱으로 자르는 동작 등 특정 근육의 조절이 필요한 동작입니다.
5. 정치 동작(static positioning) : 신체부위를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위치로 유지하는 것으로 엄격하게 말하면 동작이라고 할 수 없다. 예를 들면 과녁을 맞히려고 활이나 총을 들고 정지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5가지의 동작은 조합이 가능합니다. 가령 운전을 할 때 가속페달에 발을 올려놓는 행동은 독립 동작이지만 상황에 맞게 가속페달에 압력을 조절하는 행위는 연속동작이며 신호에 걸려 정지해 있을 때는 가속페달에 발을 올려놓지 않고 유지되기 때문에 정치 동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작속도
주변의 환경 및 상황에 따라 받는 자극에 기초하여 육체적 응답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급상황에서 자동차 브레이크를 밟거나 1루 주자가 2루로 도루하려고 할 때 포수가 2루로 공을 던지는 경우처럼 빠른 응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빠른 응답 시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응답 시간을 구성하는 성분과 이 성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알게 되면 응답 시간이 중요한 상황일 때의 과업과 표시장치의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총 응답 시간은 반응시간과 동작 시간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응답 시간은 반응해야 할 신호의 발생에서부터 응답을 시작하기 전까지의 시간을 이야기하고 응답을 시작하여 동작을 완성하기까지의 시간은 동작 시간이라고 합니다.
동작 정확도
어떤 상황에서는 응답속도보다 정확도가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부주의하여 브레이크 페달 대신 가속 페달을 밟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주의 가속 사고는 근육이 힘을 내는 과정에서 발의 궤적과 그 동작의 시간 조절 사이의 불일치 때문이라고 Schmidt가 밝혔습니다.
앞선 포스팅과 더불어 운동 기량과 응답의 조절과 습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간 행동의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종속변수는 시간과 정확도입니다. 이 두 가지는 서로 독립적인 것이 아니고 체계적 연관성이 있으므로 정확도와 속도 사이에서 절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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